반응형

멘탈의 연금술, 부제: 어떻게 한계를 넘어 기적을 만드는가

성공하는 사람과 성공하지 못하는 사람의 가장 큰 차이, 포기하지 않고 계속 나아가는 인내심과 실행력 및 추진력

이러한 점이 성공하는데 있어 얼마나 중요한지를 이 책에서는 심도있게 서술하고 있습니다.

어려운 책은 아니어서 자기계발서를 꾸준히 읽으셨다면 가볍게 읽으며 생각정리하기 좋은 책이라고 생각됩니다.

기억에 남는 구절 및 제게 적용하면 좋을 것 같은 구절을 몇 가지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아무리 오랜 세월에 지나도 변하지 않는 것을 장착하라(인내심)
→ 저자 보도섀퍼는 인생멘토를 만나 힘들 때마다 인생멘토의 조언을 들으며 인생레벨업을 해나가는데 그 코치는 젊었을 땐 무엇이든 할 수 있고 언제든 다시 일어날 수 있지만 이게 자칫 무엇이든 포기할 수 있다는 의미로 받아들일 수 있으니 조심하고 청춘시절 다져야할 건 아무리 오랜세월이 지나도 변하지 않는 것, 바로 인내심을 장착해야하며 평범한 단어지만 자기 것으로 만들어 활용해야 비로소 빛을 발하는 법이니, 젊을 적 인내심을 기를 충분한 시간이 있으니 인내심을 갖추라고 말합니다.

2. 성공의 열매는 단맛이 아니라 쓰디쓴 맛이며, 혹독함이라는 대가를 치른 피투성이들만이 얻을 수 있는 결과이다.
→ 최근만 하더라도 공직생활을 그만두면서 인생의 방향성을 잡지 못하고 우왕자왕했었습니다. 이 기간동안 우연히 '자청'의 유튜버를 접하면서 책읽기와 글쓰기에 집중해보았고, 책을 읽으니 인생의 방향성 설정이 자연스레 되면서 무엇을 몰입해야되는지 확실히 판단할 수 있었습니다.

공무원을 그만두고 지쳤는지 인생을 쉽게 살 방법을 찾다가 공공기관에 들어갔고 업무강도가 점점 올라가면서 '내가 원하는 삶이 아닌데'라 생각할 찰나에 우연히 송사무장님의 'EXIT' 책을 보면서 생각이 한 방향으로 정리됐고 정리되자 공공기관을 퇴사 후 현재는 방향성을 가지고 몰입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나아가고 있습니다.

이때 느꼈던 것은 인생은 절대 쉽게 살 수 없으며 인생을 쉽게 살고자 하면 절대 성공할 수 없으며, 절대 충만한 삶을 살 수 없다는 것을 뼈저리게 느꼈습니다. 성공하기 위해선 엄청난 고난과 역경을 겪어야 하는 것이 당연하며 이러한 것들이 인생이란 겜에서 저를 레벨업시켜줄 수 있는 아주 좋은 것이라고 마인드셋팅을 다시할 수 있었습니다.

3. 우리가 감당할 수 없다고 생각하는 '문제'는 대부분 단지 '어려운 과제'에 불과하다. 과제를 해결할 때마다 우리는 그만큼 강해진다.
인생의 고난과 역경을 즐기며, 포기하지않고 계속 고민하면 저절로 그 문제는 풀려있다. 현재 저의 상태이며, 고난과 역경이었던 것을 풀고나면 비슷한 문제점을 접했을 때 쉽게 풀 수 있으며, 다음 문제들을 풀 수 있는 지혜와 역량또한 길러진다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4. 인생에 '포기'란 선택지는 없다. 성공을 가능하게 만드는 '좋은 사이클'을 만드는 데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것이 '포기를 모르는 멘탈'

5. 승리와 패배는 삶에서 흔히 일어나는 현상이다. 누누이 강조하지만 우리가 꼭 성공해야 하는 것은 '버티기'이다.

6. 인간이 그 존재 자체로 기적인 이유 중 하나는 그 어떤 상황에도 '적응'한다는 것이다.

7. 성공하는 사람들은 '예측 가능한 삶'을 산다.

8. 감정을 다스리면 두려움이 사라진다.

9. 포기해서는 안 되는 결정적 이유는 '자기결정권'을 손에 넣을 수 없기 떄문이다. 인내심을 발휘하는 사람만이 성장하고 변화하고 자기 삶을 주도한다.

10. 포기의 유혹으로부터 자신을 가장 잘 지킬 수 있는 방법들 중 하나는 '추진력'을 유지하는 것이다.

11. 어떤 일을 하든, 가장 먼저 해야 할 것은 '전력을 다하는 것'

12. 성공하는 사람은 모두 '자기 일을 하고 있는' 사람이다.
→ 전력을 다하고 자기 일을 하고 있는 사람은 본인의 방향성이 확고하며 지금 하고 있는 일을 누가 시켜서 하는 것이 아닌 본인이 맹렬히 원해서 하고 있어야 가능하다고 본다. 본인의 방향성이 확고할려면 메타인지가 높아야 한다.(본인이 뭘 좋아하고 뭘 잘하고 장점과 단점은 무엇이고 목표와 목적, 비전은 무엇인지 확고하게 생각하고 있어야 방향성이 확실히 잡힌다고 생각한다.)

현재 공교육은 명백히 자기주도적인 인간을 형성위한 교육이 아닌 단순 '노예'를 위한 교육뿐이라 생각하며 분명 사회 필수적인 존재들이지만 사고의 확장을 하기 힘들며 알을 깨고 나오기 위해 십수년간 많은 시간과 에너지를 낭비해야한다. 이렇기 때문에 차후 '부자학'을 개설하고 그에 관련한 대안학교를 설립하고자 하는 것이 나의 한가지 목표이다,

13. 적절한 추진력이 구축된 후에는 '유지'가 중요해진다. 어떤 분야에 추진력을 형성할지에 막대한 에너지를 쏟지만 유지하는데에도 그 만큼의 에너지를 써야한다. 하지만 추진력이 형성되고 유지하는데 있어 소비되는 에너지는 처음에 사용되는 에너지보다 훨씬 효율적이며 행복한 의사결정이다.

14. 추진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전력을 다해야 한다.

15. 두려움을 물리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감사하는 것'이다.
현재 내가 가장 부족한 것이라 생각한다. 겸손해야하며 기버정신을 갖고 있어야 한다. 그리고 유연한 사고력, 어느상황에서든 장점을 찾을 수 있는 높은 지능까지 있어야 늘 감사하는 삶이 가능하다고 본다. 레벨업을 좀 더하고 삶의 여유가 더 생기면 가능할 것 같지만, 현재도 여유가 많진 않지만 감사하는 것에 관점을 잃지 않고 계속 생각하며 살아야한다.

16. 더 쉬운 상황이 주어지길 소망하지말고, 더 많은 능력을 갖추기를 소망하라.
→ 현재 추가적인 능력으로 휴대폰으로 사진 예쁘게 찍는 방법, 테니스를 배워본적 없지만 테니스 코치를 목표로 테니스를 배워볼까 생각중이다.

17. 원하는 것을 얻으려면 그냥 원해서는 안된다. 간절하게 원해야 한다. 통렬하게 원해야 한다. 숨이 막힐 정도로 원해야 한다. 목숨을 걸고 원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삶은 취미의 수준으로 전락한다.



반응형

'습관 코칭 > 독후감'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생은 실전이다를 읽고  (0) 2022.09.24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